본문 바로가기
일 잘하는 회사생활

1:1미팅(원온원), 매니저 입장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3가지

by 디자이너 유디 2024. 2. 2.
반응형

벌써 1:1 미팅을 2년째 진행하고 있다. 회사에서 꾸준하게 1on1의 필요성에 동의하고 있기에 업무의 많은 시간을 1on1 미팅에 들였다. 무턱대고 1on1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해봐야 하는 것들이 있다.

본인이 매니저라면 1on1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길 바라고, 본인이 팀장이라면 1on1을 진행하는 매니저에게 반드시 이런 환경을 만들어주기를 바란다.
 
 

 

1. 비밀 보장과 유지

 

내가 원온원을 진행하는 이 환경이 안전한가. 처음 1:1을 진행하는 팀원은 내가 팀장에게 어디까지 말해도 되는지, 말해야 하는지 혼란스럽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매니저에게 무엇을 말해도 이후에 불이익이 오지 않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당연하게도 가볍게 자신의 상황, 사적인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게 편안한 분위기도 제공되어야 한다.
때로는 회의실을 나가서 커피 한 잔 마시며 진행하는 미팅도 좋다. 벽 너머에 회사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정해진 일정을 지켜야 한다.

주 1회 진행 혹은 격주 진행으로 일정이 정해졌다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 다른 미팅이 있다고, 급한 업무가 있다고 한 번 두 번 미루다 보면 결국 1:1 미팅은 흐지부지 되고 만다. 매니저는 1:1 미팅이 중요하지 않구나라고 인지하게 된다. 원온원을 하기로 했다면 문화가 제대로 정착할 때까지 다른 업무를 미뤄놓고 최우선순위로 생각하고 지켜야 한다. 매니저도 1:1 미팅을 위해 시간을 들여 질문을 준비한다. 흐지부지 될 거라면 시작도 않는 게 낫다. 매니저의 시간도 금이다.

 
 

3. 듣는 팀장과 말하는 매니저

1:1의 기본은 매니저가 말하고 팀장이 듣는 것이다. 평소에 다른 곳에서 진행하는 회의는 대부분이 반대일 테니, 이 시간만큼은 무조건 매니저의 말을 듣는다는 자세로 시작하자. 원온원은 팀장이 뭔가를 가르치고 전수하는 자리가 아니다. 나는 미팅을 시작하면 팀장님들이 늘 "자 너의 시간이야, 네가 준비한 말을 해." 하고 나에게 원맨쇼를 시켰다. 

 
 
 

회의 하는 사람과 테이블에 놓인 노트북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매니저라면 준비했으면 하는 것이 있다.

 

4. 팀장에게 얻어갈 것을 준비하자

기본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하는 자리지만, 중요한 건 내가 팀장과 30분에서 1시간을 보내는 이 자리에서 얻는 게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얻는 것도 없이 업무 시간의 30분에서 1시간을 매주 반복해서 흘려보내는 건 너무 아깝다.
내가 회사에서 요구하고 싶은 것도 좋고, 팀장의 노하우를 빼먹는 것도 좋다. 내가 팀장에게 전해야 하는 말이 끝났다면 팀장이 나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말고, 내가 팀장에게 듣고 싶은 걸 묻자.

 
 

5. 나의 고민을 공유하자

기본적으로 사람은 말하지 않으면 모른다. 내가 힘들다고 말하지 않으면 힘들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떤 부분이 어렵고, 부담스러운지 말하자. 당장 해결되지 않더라도 때로는 말하는 것만으로 위로가 될 때도 있다. 그리고 팀장이 나의 상황을 알고 이해하는 것만으로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문제도 있다.

 

6. 나의 성취를 자랑하자

 

내가 잘한 것도 말하지 않으면 모른다. 작은 성과 혹은 업무와 관련해서 완독한 책 등 작은 성취들이 쌓여서 성장한다. 그리고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자. 팀장은 성장하려는 매니저를 더 키워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7. 배우고 싶은 걸 요구하자

애프터 이펙트를 다뤄야 할 수 있는 일이라 나의 역량으로 되지 않아 외주를 맡겨야 하는 일이 있었다.
외주를 맡길까 하다가, 내가 애프터 이펙트를 배우는데 그 비용을 지불하면 회사 내의 역량이 쌓이는 일이니 내가 직접 배워보겠다 제안하고, 회사 카드로 강의를 결제했다.
내가 이 강의를 들었을 때 나 개인이 아니라 회사가 성장하는 일임을 알리고 배우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요구하자.
팀장은 성장하려는 매니저를 말리지 않는다.
 
 
 
1:1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회사도 성장하지만 미팅에 임하는 개인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팀장 보다도 매니저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내가 꼼꼼히 준비하는 만큼 알차고, 준비하는 만큼 성장한다.
그리고 1:1에서 얻은 것들은 의외로 회사 생활과 업무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처음 진행한 1on1 미팅,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까?

나의 팀장님(이하 솔라)은 우리 회사에 처음으로 1:1 미팅을 들고 왔다. 그전까지는 1:1 미팅의 존재도 모르던 나에게 이 미팅은 우리 조직을 위한 미팅이지만 네가 주가 되는 미팅이고 나는 이 미

dbel.tistory.com

 

두 번째 원온원 미팅, 무슨 질문을 하면 좋을까?

두 번째 원온원. 대체 무엇을 질문해야 할까 머리를 싸맸다. 팀장님(이하 솔라)에 내가 묻고 싶은 것, 얻고 싶은 것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물어봐야 할지. 일과 관련된 질문을 해야 할지 사적인

dbel.tistory.com

 

반응형